교과목 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FC004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Graphic Communication)
2D 디자인 프로그램과 편집 툴을 활용하여 레이아웃, 로고디자인, 편집, 서체, 정보시각화 등 그래픽 디자인 연습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AFC009 CADe I (Computer Aided Design Engineering I )
제품 디자인의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3D 디자인 프로그램을 숙련한다. Rhino와 Auto CAD를 중심으로 사용방법과 효과를 익히고 전문적인 제품디자인 제작 능력을 키운다.
AFC045 디자인 프로세스Ⅰ (Design Process I)
혁신적인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총 4단계 과정에서 첫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실제적인 제품 디자인의 기초를 학습하고 대량생산시스템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컨셉 개발, 형태 탐색, 대안 개발 과정 등을 실습한다.
AFC046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Design Prototyping)
디자인 개발과 제품 설계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종이와 연필을 활용한 2D 프로토타이핑은 물론 스티로폼, 폼보드, 아크릴 등을 활용한 3D 프로토타이핑을 경험한다. 수강생들은 폼 보드, 나무, 천 등을 활용한 전통적인 프로토타이핑에서 레이저 커터와 3D 프린터 등 컴퓨터를 활용한 프로토타이핑 기법까지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AFC047 CAD와 디자인도면 (CAD and Design Drawing)
제품 디자인과 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도면 제작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관련 산업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AutoCAD의 활용법과 이를 도구로 한 도면 제작 능력 향상에 집중한다 .
AFC048 디지털 드로잉 (Digital Drawing)
이 교과목은 [디자인 사고와 표현]과 연계된 심화과정으로 종이와 펜을 대신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방식의 스케치 능력을 키운다.
AFC011 재료 및 생산공정 (Materials and manufacturing)
플라스틱의 재료적 특성, 사출성형공법, 재료의 표면처리 및 도장기술 등 생산공정에 필요한 지식을 산업 현장방문 등을 통해 실천적으로 이해한다. 제품의 제조프로세스를 재해석하고 기존 제품에 다르게 적용해봄으로써 디자인의 가능성을 넓힌다.
AFC017 인간공학 (Human factors)
제품과 사용자 간 인터랙션에 필요한 인지심리 및 인간공학 이론을 학습한다. 사용성, 사용유도성과 같은 개념을 활용하여 제품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편의와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다.
AFC028 CADe Ⅱ (Computer Aided Design Engineering Ⅱ)
Solidwork와 같은 엔지니어링 기반의 3D 모델링 툴의 기초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과 금형설계의 동시공학적 진행방법을 체득하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자이너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키운다.
AFC049 디자인 프로세스Ⅱ (Design Process II)
혁신적인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총 4단계 과정에서 두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실제적인 제품 디자인의 기초를 학습하고 대량생산시스템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컨셉 개발, 형태 탐색, 대안 개발 과정 등을 실습한다.
AFC050 사용자 경험 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UX 디자인의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 사례를 학습한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실습한다.
AFC014 CADe Ⅲ (Computer Aided Design Engineering Ⅲ)
Solidworks와 같은 엔지니어링 기반 3D 모델링 툴의 고차원적인 기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제품개발 엔지니어와의 협업능력을 키우고 제품 설계 기술의 완성도를 높인다.
AFC039 재료 및 생산 공정 Ⅱ (Materials and Manufacturing Ⅱ)
재료 및 생산공정(AFC011) 교과목에 이은 심화 교육 과정이다. 플라스틱과 금속의 재료적 특성, 사출성형을 비롯한 다양한 성형기술, 스크린 프린팅 등을 포함한 다양한 표면 처리 기법 등에 대한 심화 교육을 제공한다. 기초교육에 이은 심화 교육을 통하여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재료 및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혁신의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다.
AFC051 정보 서비스 디자인 (Information Service Design)
정보 서비스의 개념과 사례에 대한 학습으로 정보화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정보 서비스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사례를 실습한다.
AFC052 디자인 스튜디오Ⅰ (Design Studio I)
혁신적인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총 4단계 과정에서 세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심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기초과정에 비해 복잡한 디자인 대상으로 실습하는데, 관련 전공교육의 토대에서 종합적인 제품 디자인 및 설계 과정을 경험한다.
AFC053 가상상품 디자인 I (Virtual Product Design I)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가상공간에서 사용되거나 유통되는 상품의 기획과 디자인에 대하여 가상 프로젝트 기반으로 학습한다. 총 2단계의 과정에서 첫번째 기초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FC016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며, HCI 연구 트랜드를 파악한다. 정보 기기에 초점을 맞추어 GUI를 분석해보고, 스마트폰의 application 제작 경험을 통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전체 프로세스를 익힌다.
AFC040 CADe Ⅳ (Computer Aided Design Engineering Ⅳ)
이 교과목은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컴퓨터의 활용에 집중한다. 특히 이 교과목은 CADe Ⅰ(AFC009), CADe Ⅱ(AFC028), CADe Ⅲ(AFC014)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습득한 다양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다듬고 Solidworks 등 Solid based-modeling Tool의 활용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으로 제품개발 과정에서 다른 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업능력을 키우고 제품 설계 기술의 완성도를 높인다.
AFC041 3D프린트와 제품개발 (3D Print & Product Development)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방법을 기초로 3D 프린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 및 다양한 실험적 접근의 디지털 크라프트 오브젝트 제작 실습을 한다. 수강생들은 실습을 통해 3D 프린팅을 위한 디지털 데이터 최적화에서 부터 3D 프린트 장비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재료들의 사용, 3D 출력물의 표면 후가공을 연구하는 실험적 아트 워크, 3D 프린팅 오브젝트를 주요 부품으로 활용한 워킹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3D 프린트 기술 활용에 필요한 폭넓은 접근의 심층 학습을 한다.
AFC055 디자인 스튜디오II (Design Studio II)
혁신적인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총 4단계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완성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선행 교과목에 비해 더욱 복잡한 디자인 대상에 대하여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실습을 경험한다.
AFC056 가상상품 디자인 II (Virtual Product Design II)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가상공간에서 사용되거나 유통되는 상품의 기획과 디자인에 대하여 가상 프로젝트 기반으로 학습한다. 총 2단계의 과정에서 두번째 심화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AFC019 시스템 디자인 (System Design)
심볼, 오브젝트, 인터랙션을 포함하는 최상위 레벨로서의 서비스 디자인을 이해하고 사례를 학습한다. 빛, 소리, 공간, 서비스 등 특정 주제에 관한 디자인을 전개해봄으로써 디자인 지식 활용의 영역을 넓힌다.
AFC058 포트폴리오 디자인 (Portfolio Design)
포토폴리오 제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취업과 진로 개발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한다. 취업과 진학 등에 필요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도구로 자기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이를 위하여 재학 중 수행한 많은 과제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FC060 제품 서비스 디자인 실무 (Product Service Design Practices)
수강생들이 졸업 후 마주하게될 업무에 자연스럽게 적응하도록 하기 위한 현장 중심 학습과정으로 최근 업계에서 나타나는 이슈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AFC061 디자인 비즈니스와 창업 (Design Business and Start-Up)
제품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디자인에 반영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지적재산권 확보 등 창업을 위한 프로세스를 익힌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