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교육 가치

CDIO 기반 컴퓨터 활용 디자인 교육

컴퓨터디자인과는 CDIO (구상-디자인-실행-운영개념 기반으로 짜여진 교육 커리큘럼에 의하여 교육합니다. CDIO의 개념은 이론중심의 공학 교육으로 인하여 실무역량이 부족한 대학졸업생의 증가와 이에 대한 공통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MIT를 중심으로 세계 공학교육을 이끄는 미국 유수의 대학들이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서는 엔지니어의 디자인능력과 만들기 능력 향상이 필수적임을 언급하며 2000년도 CDIO 맴버쉽을 설립하였습니다

구상(conceive), 디자인(design), 제작(implement), 운영(operation)을 엔지니어의 핵심 역량으로 강조하는 CDIO 맴버쉽은 현재 Michigan, Duke, Stanford 등 북미 20여개 대학유럽 60여개 대학아시아 20여개 대학들이 회원대학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디자인교육을 공학교육 혁신의 도구로 강제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디자인과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통해 인제대학교가 대한민국 최초로 CDIO 회원대학으로 승인을 받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2017.05), 인제대학교 공학교육은 물론 대한민국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선도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또한 우리 학과는 2017년 국내 최초 CDIO 맴버쉽 가입 이래, CDIO 교육 플랫폼의 적용을 위해서 교과목 개발교수법 개발전체 커리큘럼 보완 등 대대적인 혁신 노력을 하였습니다

Conceive-구상
새로운 아이디어에 필요한 창의적 경험과 지식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생각하는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컴퓨터디자인과의 교육 과정은 학생이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게 도와주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해결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유도합니다.

Design-디자인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실천하고 행동하는 인재

전 세계 유명 대학과 기업의 혁신의 핵심에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교육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기존의 문제를 상상력과 협업 능력을 통해 해결하는 사고방법입니다.
컴퓨터디자인과는 디자인 사고 방법을 통해 구상한 것을 빠르게 만들어봄으로써 실천하고 행동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Implement-실행
제작, 생산에 필요한 경험, 지식, 기술

생각한 것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관련 기술 역량이 요구됩니다컴퓨터디자인과에서는 사물에 대한 인간공학인지과학트렌드제품기획생산 공정에 대해 학습하며동시에 컴퓨터를 활용한 제품 디자인과 설계 능력을 키워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기술을 교육합니다.

Operaion-운영
사회와 기업이 필요한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한 인재

기업 현장에서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 기획개발마케팅브랜딩까지 아우르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인제대학교 컴퓨터디자인과의 교육 커리큘럼은 디자인 주도형 비즈니스 창출 능력을 집중 교육하여 학생이 직접 만든 디자인을 마케팅브랜딩 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키워줍니다.


컴퓨터디자인과는 실천과 협업 중심의 교육을 강조합니다.

실천 중심의 교육 (Learning by Doing)

컴퓨터디자인과는 실천 중심의 배움을 목표로 교재 중심에서 벗어나 실습을 통한 직접 경험을 중시합니다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제안할 수 있고교수 중심의 지식 전달 수업이 아닌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능동적인 인재로 성장하도록 합니다.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1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2
융합과 협업 중심 교육 (Integration & Collaboration)

창의성은 융합과 협업에서 발휘됩니다학생간의 협업뿐만 아니라 교수와 산업 전문가가 모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업을 통해 사회와 산업의 요구를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합니다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디자인모델링마케팅 전문가의 협업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융합형 협동설계 교과목을 운영합니다.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3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4


    산업 밀착 프로젝트 기반 교육 (Real World Project Based-Education)

    대학은 사회와 산업의 연계 과정으로서 산업이 요구하는 역량에 따라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지금은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브랜딩까지 다양한 능력을 갖춰야 하며융합과 협업을 통하여 다양한 능력을 균형 있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지역 사회와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스스로 깨닫고 프로젝트 기반 교육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요구됩니다.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3
    • 디자인엔지니어링 핵심 교육 가치 관련 이미지04